지난 포럼 결과

지난 포럼 결과 2020-03-30T12:03:50+00:00
2019 팜 테크 포럼 전체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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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강연명

강연자

DAY1 – 2019.7.18(목) [이미 현실이 된 스마트팜, 로봇 농부]

10:00~11:30

‘AI 농부’ 시대가 온다··· 네덜란드 애그테크(Agtech) 발전방향과 한국 농업의 미래

서현권
A-net 본부장/ 충남대 연구교수

13:00~14:30

최첨단 IT기술로 농사짓는 친환경·유기농 농업··· 일본 베지탈리아가 준비하는 차세대 녹색 혁명

고이케 사토시(Koike Satosh)
일본 베지탈리아 대표

14:40~15:50

요즘 큰손들은 이런 농식품 기업, 스마트팜 기술에 투자한다

정훈
유큐아이파트너스 상무

16:00~17:10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입힌다···빅데이터·블록체인 이어 스마트팜 프랜차이즈까지 도전

진교문
이지팜 대표

DAY2 – 2019.7.19(금) [첨단 IT 기술이 바꾸는 식품유통시장]

10:00~11:30

온라인 신선식품 유통시장의 현재와 미래

오정후
헬로네이처 대표

13:00~14:30

한국에도 식물공장 시대가 온다…커지는 식물공장 시장 현황과 전망 중심으로

강대현
팜8 부사장(미래원엘름 대표)

14:40~15:50

2020 식품시장 트렌드를 미리 본다

최은수
홈플러스 신선식품본부 부장
서울대 푸드비즈랩 연구원

16:00~17:10

설렘에 답이 있다··· 일본 도쿄에서 찾은 식품유통 마케팅의 미래

신현암
팩토리8 대표

DAY3 – 2019.7.20(토) [농식품 시장에서 발견한 새로운 기회들]

10:20~11:30

성공하는 농식품 벤처는 따로 있다··· 농식품 창업 트렌드와 창업 때 꼭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최재욱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 팀장

13:00~14:10

유럽처럼 꽃을 매일 즐길 수는 없을까? 꽃 정기구독 사업모델을 열다

박춘화
꾸까 대표

14:20~15:30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농작물은 없을까···’무지개 방울토마토’ 시장을 연 ‘국산의 힘’프로젝트 첫 주인공

박인호
자연터 대표

15:40~16:50

왜 올리브유는 되고, 참기름은 안되나···저온 프리미엄 참기름 시장을 열다

박정용
쿠앤즈버킷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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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DAY (7/18 또는 7/19)

ALL DAY (7/18+7/19)

DAY 3
사전등록 할인가 (7/17까지)

178,300원

336,600 원

44,000 원


현장등록 정상가


198,000원

396,000원

55,000원
2019 팜 테크 포럼 연사소개
DAY1 7/18 [이미 현실이 된 스마트팜, 로봇 농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농업 혁명에 대해서 다룬다. 네덜란드에서 직접 첨단 농업 기술을 연구한 공학자와 일본에서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친환경·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는 기업인이 해외 선진국들의 첨단 농업 기술에 대해 안내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온실 재배 사례, IT 기술을 활용해 친환경·유기농 농업을 짓는 기술력 등에 주로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에게선 국내 애그테크(Agtech)업게의 현황과 기술 수준, 투자 동향, 성장 가능성에 대해 듣는다.
[10:00~11:30]
‘AI 농부’시대가 온다··· 네덜란드 애그테크(Agtech) 발전 방향과 한국 농업의 미래
강연자 | 서현권 A-net 본부장 / 충남대 연구교수
학력
–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농업시스템 학사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 공학 석사, 박사 수료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업로봇·인공지능 박사
경력
– 충남대학교 연구교수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식품 로봇그룹 연구원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공학 강사
연사소개
미국, 한국, 네덜란드에서 농업 로봇·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한 농업 공학 전문가다. 세계 일류 농업대학교로 꼽히는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교에서 농식품로봇그룹 연구원으로 6년간 일했다.
자기 스스로 농장을 돌아다니며 잡초를 제거하는 로봇, 인공지능을 활용해 농장 내 해충의 종류와 숫자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참여했다. 중국 IT기업 텐센트의 후원으로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제2회 농업 인공지능 대회’에서 한국 대표팀 팀장을 맡고있다.
[13:00~14:30]
최첨단 IT기술로 농사짓는 친환경·유기농 농업···
일본 베지탈리아가 준비하는 차세대 녹색 혁명
강연자 | 고이케 사토시(Koike Satoshi) / 일본 베지탈리아 대표
학력
– 일본 주오대학교 학사
–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경력
– 충남대학교 연구교수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식품 로봇그룹 연구원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공학 강사
연사소개
1990년대 미국 실리콘밸리에 머무르며 벤처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리스트(VC)로 활동했다. 2000년대 일본으로 돌아와 IT기업인 ‘인터넷 이어 그룹’과 ‘넷 에이지 그룹’을 창업해 도쿄 증시에 상장시켰다. 2009년에 첨단 농업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베지탈리아를 창업했다. 그가 이끄는 베지탈리아는 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유기농·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것이 그가 꿈꾸는 ‘차세대 녹색 혁명’이다
[14:40~15:50]
요즘 큰손들은 이런 농식품 기업, 스마트팜 기술에 투자한다
강연자 | 정훈 / 유큐아이파트너스 상무
학력
– 서울대학교 산림자원과 학사
– 서울대학교 경제학 석사
경력
– 한화인베스트먼트 팀장
–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선임심사역
– 아이벤처캐피탈 차장
연사소개
유큐아이파트너스가 운용하는 ‘농림수산식품 투자조합 제1·2호’ 펀드의 투자 결정을 책임지고 있는 농식품 분야 전문 투자자다. 2012년 1호 펀드 운용을 맡은 것을 시작해 지금껏 7년여간
농식품 분야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투자금 150억 원 규모의 2호 펀드는 농림축산업과 ICT (정보통신기술)가 융합된 스마트팜 분야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투자 결정과 투자금 회수 모두
쉽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는 농식품 분야에 대한 풍부한 투자 경험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국내 투자자로 꼽힌다.
[16:00~17:10]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입힌다···
빅데이터·블록체인 이어 스마트팜 프랜차이즈까지 도전
강연자 | 진교문 / 이지팜 사장
학력
–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 학사
경력
– 스팟커머스 대표
– 클릭투스터디 대표
– 타임교육홀딩스 대표
– 능률교육 부사장
연사소개
서울대 계산통계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와 삼보컴퓨터에서 일한 뒤 인터넷보안 기업인 싸이버텍홀딩스와 국내 최초 온라인교육 기업 아이빌소프트를 창업해 증시에 상장시켰다.
국내 1세대 IT 벤처 기업인으로 꼽힌다. 능률교육과 타임교육홀딩스에서 전문 경영인으로 일하다 2016년 국내 최대 농업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이지팜 사장으로 취임했다.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농업에 적용하는 도전을 진행 중이다.
DAY2 7/19 [첨단 IT 기술이 바꾸는 식품유통시장]
새벽배송, 식물공장 재배 샐러드 채소, 식품유통시장 트렌드 등 국내 식품유통시장을 둘러싼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본다. 새벽배송 시장의 주요 기업인 헬로네이처 대표가 직접 연단에 서서 새벽배송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과 새벽배송이 바꿀 신선식품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 최대 식물공장업체 창업자는 식물공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식물공장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이 달라진 반응을 설명한다. 식품유통시장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일본의 유명 식품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다룬다.
[10:00~11:30]
온라인 신선식품 유통시장의 현재와 미래
강연자 | 오정후 / 헬로네이처 대표
학력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경력
– BGF 전략기획실장
– 대한전선 CFO(최고재무관리자)
– CIO(최고투자책임자)
– 액센추어 컨설턴트
연사소개
국내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을 이끌고 있는 헬로네이처의 대표를 맡고 있다. 2018년 당시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가 헬로네이처를 인수할 당시 BGF 전략기획실장으로 인수작업을 주도했다. 인수합병이 마무리된 이후 헬로네이처 대표를 맡아 경영을 이끌고 있다. 그가 이끌고 있는 헬로네이처는 현재 1,000여 개 농가와 계약을 맺고 소비자들에게 농산물 등 신선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헬로네이처의 창의성과 유통대기업 BGF의 경영 노하우를 접목시켜 시너지를 내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13:00~14:30]
한국에도 식물공장 시대가 온다…
커지는 식물공장 시장 현황과 전망 중심으로
강연자 | 강대현/ 팜8 부사장, 미래원엘름 대표
학력
–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학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수료
– 한경대학교 식물생명공학 석사
경력
–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장(농업ICT분야)
– 농업회사법인 미래원 부사장
– 삼성생명 마케팅팀
연사소개
강대현 부사장이 공동 창업한 팜8은 2018년 기준 매출 440억 원 규모의 국내 최대 식물공장 기업이다. 팜8이 운영하는 식물공장의 규모는 1,089㎡(330평)에 달한다 40여 종의 채소와
30여 종의 어린잎채소를 식물공장에서 재배하고 있다. 이곳에서 재배한 채소는 대형 마트, 백화점,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등에 납품된다. 최근엔 자체 브랜드 샐러드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식물공장 운영 노하우를 살려 가정과 음식점에서 직접 식물을 길러먹을 수 있는 미니 식물재배기도 개발해 판매 중이다.
[14:40~15:50]
2020 식품시장 트렌드를 미리 본다
강연자 | 최은수 / 홈플러스 신선식품본부 부장, 서울대 푸드비즈랩 연구원
학력
– 경희대 조리외식경영 석사
– 서울대 지역정보전공 박사과정
경력
– (주)홈플러스 신선식품본 부장
– 서울대 푸드비즈랩 수석 연구원
– GS리테일 상품본부 과장
연사소개
현직에서 HMR(가정간편식) 등의 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서울대 푸드비즈랩에서 농식품 비즈니스와 산업 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16:00~17:10]
설렘에 답이 있다···
일본 도쿄에서 찾은 식품유통 마케팅의 미래
강연자 | 신현암 / 팩토리8 대표
학력
–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
경력
– 삼성경제연구소 사회공헌연구실장(상무)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조정실장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
연사소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과 사회공헌연구실장 등으로 일하며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사회공헌 전략을 연구했다. 지금은 팩토리8(Factory8)연구소의 대표를 맡고 있다. 농민 교육기관인 한국 벤처농업대와 농식품 CEO 최고위 과정인 ABS의 교수로 활동하면서 현장 농민과 농식품 기업인들에게 특화된 마케팅·경영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일본 농식품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깊게 연구했으며 그 내용을 저서 『설렘을 팝니다』로 묶어냈다. 『빅 프라핏』, 『잉잉?윈윈!』등 여러권의 인기 도서를 집필했다.
DAY3 7/20 [농식품 시장에서 발견한 새로운 기회들]
농식품업체를 창업해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수십여 곳의 농식품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육성 업무를 담당한 전문가로부터 국내 농식품 스타트업 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해 듣는다. 이후 꽃 정기 배송 사업으로 연 매출 40억을 달성한 기업인과 각각 무지개 방울토마토와 저온압착식 참기름이라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내놓음으로써 시장의 호응을 이끌었던 기업들로부터 농식품 비즈니스를 하면서 겪었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서 듣는다.
[10:20~11:30]
성공하는 농식품 벤처는 따로 있다···
농식품 창업 트렌드와 창업 때 꼭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강연자 | 최재욱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팀장
학력
– 한양대학교 법학과 학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 수료(환경법)
경력
– 서울·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장
– 법무법인 해우
– 사법연수원 36
연사소개
2009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 입사해 특허와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2016년 재단이 운영하는 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센터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농식품 스타트업과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게 됐다.
2017년에는 서울센터로 옮겨 약 20개 농식품 스타트업의 사업을 지원하고 이들에 대한 경영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다.
2018년에는 사업지원팀장으로 자리를 옮겨 재단 전반의 기술사업화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13:00~14:10]
유럽처럼 꽃을 매일 즐길 수는 없을까?
꽃 정기구독 사업모델을 열다
강연자 | 박춘화 / 꾸까 대표
학력
–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사
경력
– 글로시박스 공동 창업·COO(최고운영책임자)
– 로켓인터넷 독일 비즈니스 디벨로퍼
– 아모레퍼시픽 경영전략팀
연사소개
2014년 꽃 정기 배송 서비스 꾸까를 창업해 2017년 매출 40억 원을 돌파했다. 꾸까 창업 이전부터 화장품 정기배송 사업체인 글로시박스에서 최고운영책임자로 일하며 정기 배송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익힐 수 있었다. 현재 매달 적게는 2만 다발에서 많게는 5만 다발의 꽃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꽃 정기 배송 상품을 들고 홈쇼핑에도 진출했다. 구독 경제,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트렌드, 집 꾸미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꽃을 배송해주는 꾸까의 사업이 더 탄력을 받을 거라고 확신하고 있다.
[14:20~15:30]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농작물은 없을까···
‘무지개 방울토마토’ 시장을 연 ‘국산의 힘’ 프로젝트 첫 주인공
강연자 | 박인호 / 자연터 대표
학력
– 농협대학교 농협경영학과 학사
–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식품유통경제학과 석사
경력
– 2017년 경 기도 농어민 대상(채소부문)
– 2014년 국내 첫 칼라 방울토마토 상품화 성공
– 매일유업 근무
연사소개
매일유업에서 15년간 회사 생활을 하며 식품 비즈니스를 배웠다 매일유업의 컵커피 상품인 ‘카페라떼’, ‘철원 오대쌀’ 브랜드 개발에 참여하면서 평범한 농산물도 브랜드를 붙이면 부가가치가 크게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003년 회사를 나와 처음 농업회사법인을 창업했다. 2011년 이스라엘 방문 당시 무지개 방울토마토를 알게 됐고 국내에 종자를 들여와 3년 간의 종자 개량 작업을 거쳐 상품화시킬 수 있었다. 현재는 토마토를 건조 과일 등으로 재가공하는 방식을 통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법에 대해 연구 중이다.
[15:10~16:50]
왜 올리브유는 되고, 참기름은 안되나···
저온 프리미엄 참기름 시장을 열다
강연자 | 박정용 / 쿠엔즈버킷 대표
학력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성균관대학교 식품생명공학 대학원 재학 중
경력
– 2018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 2017 식품기술대상
– 다리컨설팅 전략기획실장
– 스피드뱅크 신사업분석 실장
연사소개
마케팅 회사에서 식품기업 브랜드 관련 업무를 하면서 ‘왜 유독 참기름 시장만 변화 없이 그대로 일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후 소비자들의 달라진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올리브유처럼 저온 압착방식으로 짜내는 고급 참기름을 고민하게 됐다. 2012년 서울 역삼동 아파트단지에 59㎡ 규모의 작은 방앗간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참기름 제조 사업에 뛰어들었다. 2013년 8,800만원
이던 매출은 2018년 18억 원으로 늘어났다. 2018년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5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했으며 2019년에는 KDB인프라자산운용으로부터 15억 원을 투자받았다.
2018 팜 테크 포럼 결과보고
행사명 2019 케이팜 귀농귀촌박람회
일시 2019.07.18(목) – 20(토), 3일간 KINTEX 7Hall
장소 ㈜메쎄이상
규모 농민신문

팜테크포럼 전체일정

주제

시간

강연명

강연자

DAY1 – 2018.7.19(목)

농업 전망

13:00~13:50
(50″)

네덜란드에서 본 한국 농업의 미래
(한국 농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중심)

민승규
전 농촌진흥청장

금융

14:00~14:50
(50″)

기관 투자자는 이런 농식품 기업에 투자한다
(국내 농식품기업 투자 성공 실패사례 중심)

김윤모
AJ캐피탈파트너스 사장

융복합산업

15:00~15:50
(50″)

2018년 지금 우린 왜 농촌을 주목하나
(농업,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중심으로)

채상헌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 교수

창업

16:00~16:50
(50″)

농식품 벤처가 실패하지 않는 법
(국내외 농식품 벤처 업계 트렌드 중심)

최재욱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팀장

DAY2 – 2018.7.20(금)

창농 성공사례

10:00~10:50
(50″)

지리산에서 이유식 하나로 연매출 70억 올리는 비결
(인근 농가들과 연계한 지역 상생형 식품 제조 성공사례)

오천호
에코맘의산골이유식 대표

식품 시장 트렌드

11:00~11:50
(50″)

식품이 과학을 입는다, 진화하는 먹거리 산업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유통

13:00~13:50
(50″)

소비자들의 사는 과일엔 공통점이 있다
(김제 스마트팜 딸기가 이마트 매대에 오르기까지 사례 중심)

전진복
이마트 과일 바이어

창농 성공사례

14:00~14:50
(50″)

농업으로 창업하라
(종자개발-계약재배-대기업 납품까지)

권민수
록야 대표

스마트팜

15:00~15:50
(50″)

한국형 스마트팜의 미래
(9년간 식물 공장 운영 노하우 중심)

강대현
미래원 부사장

농업 디자인

16:00~16:50
(50″)

디자인 농산물 가격을 높인다
(농산물 특화 디자인 및 브랜딩 성공과 실패사례 중심)

전승권
빛컴인 대표

DAY3 – 2018.7.21(토)

도시농부

10:00~10:50
(50″)

도심 농장을 운영하는 청년농부들의 주말 텃밭 팁

강영수
희망토농장 대표

사전준비

11:00~11:50
(50″)

실패없는 귀농을 위한 사전 준비 요령
(대기업 간부 부부의 귀농 준비 실전 팁 중심)

박홍희
굿파머스그룹 CEO

집짓기

13:00~13:50
(50″)

내게 맞는 전원주택 짓기 핵심포인트5
(북한강 동연재 등 수도권 5개 단지 개발 중심)

이광훈
드림사이트코리아 대표

시골살이

14:00~14:50
(50″)

농촌 커뮤니티 적응을 위한 실전 노하우

박인호 전원 칼럼니스트
(‘박인호의 전원별곡’ 카페 운영)

농산물 유통

15:00~15:50
(50″)

귀촌해 ‘안티 마블링’ 한우 쇼핑몰 연 청년
(지역 농가와 손잡고 친환경 농축산물 유통 사례)

변동훈
네이처오다 대표

온라인몰 활용하기

16:00~16:50
(50″)

내 농산물 온라인몰에서 제값받기
(네이버 산지직송 판매전략 중심)

김평송
네이버 쇼핑 매니저

DAY1 [2018년, 농업 트렌드가 바뀐다]

국내 농업을 둘러싼 메가 트렌드에 대해 다룬다. 네덜란드, 일본 등 해외 국가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농업이 처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한다.농업 분야 혁신을 도울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눈다. 투자업계가 바라보는 국내 농식품 비즈니스의 성장 가능성과 농식품업계를 바꾸고 있는 국내 농식품 스타트업들의 현황에 대해서도 살핀다.

농업 전망 [13:00-13:50]

네덜란드에서 본 한국 농업의 미래 (한국 농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중심)
– 민승규 전 농촌진흥청장

학력 : 동국대학교 농업경제학 학사 / 도쿄대학 대학원 농업경제학 석사 / 도쿄대학 대학원 농업경제학 박사경력
경력사항 : 제 23대 농촌진흥청장 / 농림수산식품부 제1차관 / 대통령 경제수석실 농수산비서관 / 한국벤처농업대학 설립 주도

연사소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이던 2000년 홀연 충남 금산으로 내려가 한국벤처농업대학 설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이후 청와대 농수산비서관, 농식품부 차관을 차례로 거친 뒤 2010년 농업기술 연구개발기관인 농촌진흥청장의 수장이 됐다. 2016년엔 삼성경제연구소 부사장직을 내려놓고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으로 연수를 떠났다. 유럽의 작은 나라 네덜란드가 농업강국으로 불리는 비결을 찾아내 한국농업에도 접목시키기 위해서였다.
금융 [14:00-14:50]

기관 투자자는 이런 농식품기업에 투자한다 (국내 농식품기업 투자 성공 실패사례 중심)
– 김윤모 AJ캐피탈파트너스 사장

학력 : 고려대학교 통계학 학사 / 보스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KTB프라이빗 에쿼티 부회장 / 솔로몬투자증권 사장 / 리딩재팬 투자은행부문 대표 / 하나대투증권 투자은행부문 자본시장본부 본부장

연사소개
사모투자펀드(PEF) 전문 운용사 AJ인베스트먼트를 2013년부터 이끌고 있다. 은행(하나은행), 증권(솔로몬투자증권 사장), 사모펀드(KTB프라이빗에쿼티 부회장)를 거치며 금융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현업 경험을 쌓았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의 결합, 푸드 테크(Food-tech)의 발전처럼 앞으로 미래 농업의 혁신을 이끌 요인들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농식품 분야 투자액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융복합산업 [15:00-15:50]

2018년 지금 우린 왜 농촌을 주목하나 (농업,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중심으로)
– 채상헌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 교수

학력 : 우쓰노미야대학 대학원 농학부 석사 / 도쿄농공대학 대학원 농학부 석사
경력사항 : 농식품부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 구축 중앙단위 FD(위원장) / 농식품부 국민공감농정위 인력소위 위원장 / MBC 귀농아카데미 원장

연사소개
1차산업인 농업을 2차산업인 식품가공업, 3차산업인 관광서비스업으로 발전시키는 농업 융복합 분야의 전문가다. 오랜기간 일본에 머물면서 일본 농업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융복합 트렌드에 대해서 관찰하고 연구했다. 늘어나는 귀농귀촌 인구를 잘 활용한다면 국내 농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생각에 2000년대부터 귀농귀촌에 대한 연구에 집중했다. 시골살이궁리소라는 이름으로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귀농귀촌 노하우에 대해서 전달하고 있다.
창업 [16:00-16:50]

농식품 벤처가 실패하지 않는 법 (국내외 농식품 벤처 업계 트렌드 중심)
– 최재욱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팀장

학력 : 한양대학교 법학과 학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수료(환경법)
경력사항 : 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장 / 법무법인 해우 / 사법연수원 36기

연사소개
2009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특허,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2016년 재단이 운영하는 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에 센터장이 되며 농식품 스타트업 육성 업무를 담당했다. 2017년 서울센터로 옮겨 약 20개 농식품 분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지원 사업을 담당했다.

DAY2 [농업엔 비즈니스 기회가 있다]

농식품업체를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지역 농민들과 연계해 친환경 이유식을 판매하는 회사, 자체 개발한 감자 종자를 바탕으로 대기업 납품을 이뤄낸 업체, 국내 최대 규모 식물공장 업체 등이다. 대형유통업체 농산물 담당 MD와 푸드 트렌드 전문가로부터는 달라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대해 듣는다. 농산물 브랜딩·디자인 전문가에게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농식품 디자인 전략에 대해서 듣는다.

창농 성공사례 [10:00-10:50]

지리산에서 이유식 하나로 연매출 70억 올리는 비결 (인근 농가들과 연계한 지역 상생형 식품 제조 성공사례)
– 오천호 에코맘의산골이유식 대표

학력 : 한국국제대학교 식픔의약학과 학사 / 경상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농식품가공 HACCP학과
경력사항 : 경남6차산업협의회 사무국장 / 하동슬로푸드 이사장

연사소개
2012년부터 고향인 경남 하동군 지리산 산골에서 직원 30여 명의 이유식 제조업체 에코맘의산골이유식을 경영하고 있다. 2017년 약 7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탄탄히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근 농민에게 사들인 농축산물로 식재료를 마련하고 있다. 회사가 잘 될수록 지역 경제도 살아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쌓기 위해서는 농민들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란 게 그의 지론이다.
식품 시장 트렌드 [11:00-11:50]

식품이 과학을 입는다, 진화하는 먹거리 산업
–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학력 : 서울대학교 농촌사회교육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촌사회교육 교육학 석사 / 뉴욕주립대 대학원 경영학 박사
경력사항 :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과학과 교수 /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경영학 교수

연사소개
빠르게 변하고 있는 국내외 농식픔 산업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을 운영하며 농산물이 땅에 심어지는 순간부터 음식으로 요리돼 우리 입에 들어가기까지 푸드 체인(Food chain) 전반에 걸쳐 연구하고 있다. 그는 다양성, 밥상의 변화, 지속가능성, 마케팅 등 네 가지 큰 주제를 바탕으로 앞으로 식품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리고 있다.
유통 [13:00-13:50]

소비자들이 사는 과일엔 공통점이 있다 (김제 스마트팜 딸기가 이마트 매대에 오르기까지)
– 전진복 이마트 과일 바이어

경력사항 : 2002년 이마트 입사 / 2012년 이마트 매장 농산 매니저 / 2018년 현재 이마트 과일 바이어

연사소개
2002년 이마트에 입사한 후 17년째 과일을 만지고 있다. 첫 10년간은 매장에서 과일을 팔았고, 이후 7년간 산지를 돌아다니며 과일을 수매하고 있다. 오렌지 청포도 체리 등 수입과일이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산 과일의 상품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특별한 국산 과일을 찾아다니고 있다. 농업에 정보기술(IT)를 결합한 스마트팜에서 재배된 딸기와 신품종 수박을 상품화한 것이 대표 사례다.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 농부와 손잡고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을 개발하기도 하는 등 국산 과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농가와 함께 고민하고 있다.
창농 성공사례 [14:00-14:50]

농업으로 창업하라 (종자개발 – 계약재배 – 대기업 납품까지)
– 권민수 록야 대표

학력 : 강원대학교 원예학과 학사
경력사항 : 농업 빅데이터 전문기업 FARM Air 대표 / 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 이사 / 채소산업연구포럼 이사

연사소개
원예학을 전공한 후 국내의 한 감자회사에 취업했다가 창업을 꿈꾸며 퇴사했다. 대학시절 창업동아리에서 농산업 관련 창업을 함께 기획했던 박영민 대표와 함께 2011년 감자회사 록야를 창업했다. 감자 계약재배를 통해 품질 좋은 감자를 생산, 해태제과 아워홈 신세계푸드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매출은 100억원대에 육박한다. 2015년 농식품 창업경진대회 ‘나는 농부다’에 꼬마감자를 생산하는 아이디어로 참가해 대상을 받기도 했다.
스마트팜 [15:00-15:50]

한국형 스마트팜의 미래 (9년간 식물 공장 운영 노하우 중심)
– 강대현 미래원 부사장

학력 :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학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한경대학교 식물생명공학 석사
경력사항 :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장(농업ICT분야) / 농업회사법인 미래원 부사장 / 삼성생명 마케팅팀

연사소개
강대현 부사장이 일하고 있는 미래원은 국내 최대 규모 식물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270평(892㎡) 공장에서 바질, 양상추, 로메인, 겨자, 시금치 등 50종의 채소를 하루 4000포기씩 재배한다. 지난해 기준 미래원의 한 해 매출은 350억원가량이다. 이 가운데 식물공장 채소로 벌어들이는 돈은 약 5% 정도다. 미래원은 식물공장 건립 및 운영 노하우를 계약 농가들에게 전수해 전체 식물공장 채소 생산량의 40% 가량을 외부 계약 농가에 맡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농업 디자인 [16:00-16:50]

디자인 농산물 가격을 높인다 (농산물 특화 디자인 및 브랜딩 성공과 실패사례 중심)
– 전승권 빛컴인 대표

학력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 학사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 대학원
경력사항 : 한성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前) / 농어촌산업유통진흥원 분과위원장 / 한국농식품6차산업협회 이사

연사소개
1991년 디자인업계에 입문한 뒤부터 줄곧 농업 분야 기업과 공공기관, 조합에 디자인, 브랜딩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가 개점한 한방약초차 전문점 ‘목화토금수’의 브랜딩을 총괄했다. 부산시(부산명품수산물), 공주시(공주율찬), 사조그룹(PET사업부)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일하며 농식품 상품에 특화된 브랜딩 전략을 마련했다. 2010년부터 하나로마트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품 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 기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DAY3 [실패하지 않는 귀농귀촌 사례]

귀농귀촌을 고민하고 있는 청중들을 위해 준비·계획, 정착, 농산물 판매에 이르기까지 귀농귀촌의 모든 과정에 대해 다룬다. 현장 답사와 지방자치단체 교육 등을 통해 귀농에 필요한 지식을 쌓고, 농촌에 내려가 거주할 집을 마련하는 노하우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농촌 커뮤니티의 특성을 파악해 보다 쉽게 시골살이에 익숙해지는 방법, 본인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온라인몰을 통해 직거래로 판매하는 방법 등도 다룬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청중들의 고민에 응답한다.

도시농부 [10:00-10:50]

도심 농장을 운영하는 청년농부들의 주말 텃밭 팁
– 강영수 희망토농장 대표

학력 :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경영학 학사 /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
경력사항 : 대구 도시농업시민협의회 운영위원장(前) / 청년농업인연합회 부회장 / 산림교육전문가 ‘숲해설가’

연사소개
2005년 대학 졸업 후 3년간 생태학적 접근성이 뛰어난 캐나다 벤쿠버에서 일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2013년 경북대에서 사회정책에 대해 공부하며 도시농업이 환경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판단, 체험농장과 도시텃밭을 운영하는 희망토를 창업했다. 대구농업기술센터와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 도시농부교실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대구용호초등학교, 태전초등학교, 경동초등학교 등에서 생태텃밭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사전준비 [11:00-11:50]

실패없는 귀농을 위한 사전 준비 요령 (대기업 간부 부부의 귀농 준비 실전 팁 중심으로)
– 박홍희 굿파머스그룹 CEO

학력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전문석사(MBA)
경력사항 : LG전자 부장(전략˙사업기획), KTF(현 KT) 과장(신사업˙홍보˙마케팅)

연사소개
2014년부터 아내 곽연미 씨, 두 딸과 함께 경북 상주시로 귀농해 현재 약 2500평 규모(8300㎡) 딸기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아내 역시 대기업 차장이던 이들 부부는 농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 가족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삶에 대한 선택을 좇아 수년간의 철저한 준비 끝에 농촌으로 내려왔다. 박 대표는 귀농 전 일 년 간 휴직하며 농장 인턴으로 농장 생활을 경험했고 여러 귀농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이들 부부는 생딸기잼 개발, 택배를 이용한 딸기 직거래 등을 통해 비슷한 규모의 딸기농장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집짓기 [13:00-13:50]

내게 맞는 전원주택 짓기 핵심포인트 5 (북한강 동연재 등 수도권 5개 단지 개발 중심으로)
– 이광훈 드림사이트코리아 대표

학력 : 경북대학교 영문학과 학사 / 고려대 정책대학원 석사
경력사항 : 가평 달전지구 ‘북한강동연재’ 분양 / 대한민국 토목·건축대상 ‘건축물 주거용부문’ 우수상 수상 / 한경주거문화대상
타운하우스부문 대상 수상 / 용인 동백지구 동연재 분양 / 중앙일보 부동산 기자 15년 재직

연사소개
1985년 중앙일보에 기자로 입사해 15년간 부동산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취재한 내용으로 전원주택에 대한 칼럼을 줄곧 썼었다. ‘전원주택 나도 주인이 될 수 있다’ 등 4권의 전원주택 서적을 출간해 인기를 끌었다. 2000년 전원주택 전문 부동산개발업체 드림사이트코리아를 창업했다. 경기 남양주, 용인, 가평 등에서 단지형 전원주택 단지를 수차례 분양했다. 그가 개발한 전원주택 단지는 여러 건축 분야 상에서 좋은 수상 실적을 거뒀다.
시골살이 [14:00-14:50]

농촌 커뮤니티 적응을 위한 실전 노하우
– 박인호 전원 칼럼니스트(‘박인호의 전원별곡’ 카페 운영)

학력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경력사항 : 헤럴드경제신문 부동산부 부장 / ‘전원생활 촌테크’, ‘인생2막 귀농귀촌-난 이곳으로 간다’, ‘1억으로 짓는 힐링한옥’ 등 귀농귀촌 관련 저서 5권 집필

연사소개
헤럴드경제신문 등에서 22년간 경제전문기자로 일하다 2010년 가을 인생2막을 꿈꾸며 가족과 함께 강원 홍천 산골로 귀농했다. 농민으로 변신한 후엔 친환경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 있다. 직접 겪은 농촌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책과 칼럼, 강연 등을 통해 귀농귀촌을 꿈꾸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인터넷 카페 ‘박인호의 전원별곡’을 운영하며 귀농귀촌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 농촌에 내려간 뒤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 [15:00-15:50]

귀촌해 ‘안티 마블링’ 한우 쇼핑몰 연 청년 (지역 농가와 손잡고 친환경 농축산물 유통 사례)
– 변동훈 네이처오다 대표

학력 :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MBA(경영관리) /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박사과정(농식품경제)
경력사항 : 2017년 친환경 6차산업 우수사례 우수상/ 단국대학교 공공인재대학 강사/ 전 한들식품 경영지원 과장

연사소개
지역 농축산물의 새로운 가치를 찾는 (주)네이처오다를 창업했다. 저지방 중심의 친환경 축산 제품을 기획‧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지금보다 더 건강한 식재료를 먹고 사는 세상을 꿈꾸며 한우 등급제 변화를 위한 ‘안티마블링’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유기농 한우를 가공‧ 유통하면서 한국에서 저지방 축산물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쌀을 활용한 라이스칩도 생산한다. 자연순환형 유기농업에 대한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온라인몰 활용하기 [16:00-16:50]

네이버 산지직송 판매전략 중심
– 김평송 네이버 플랫폼커머스Cell 푸드윈도 담당

학력 : 서울대학교 농학과 학사
경력사항 : 네이버쇼핑 푸드윈도 근무 / 지마켓 신선식품 근무 / 롯데푸드 신규사업진출팀 근무

연사소개

15년간 롯데푸드, 지마켓, 네이버에서 일하며 온라인 식품 판매 영역에서 일하고 있다. 2003년 롯데푸드에 입사해 식품유통업과 인연을 맺었으며 이후 온라인 쇼핑몰 지마켓으로 옮겨 신선식품 판매 업무를 담당했다. 2011년 네이버 입사 후 쇼핑 부문의 푸드 카테고리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푸드윈도의 전반적인 업무 관리와 전통주·쿠킹박스 영역에 대한 운영 및 파트너사 제휴를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