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테크포럼

팜테크포럼 2019-06-27T13:40:03+00:00

2019 팜 테크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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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팜 테크 포럼 전체일정

시간
강연명
강연자
DAY1 - 2019.7.18(목) [이미 현실이 된 스마트팜, 로봇 농부]
10:00~11:30
'AI 농부' 시대가 온다··· 네덜란드 애그테크(Agtech) 발전방향과 한국 농업의 미래
서현권
A-net 본부장/ 충남대 연구교수
13:00~14:30
최첨단 IT기술로 농사짓는 친환경·유기농 농업··· 일본 베지탈리아가 준비하는 차세대 녹색 혁명
고이케 사토시(Koike Satosh)
일본 베지탈리아 대표
14:40~15:50
요즘 큰손들은 이런 농식품 기업, 스마트팜 기술에 투자한다
정훈
유큐아이파트너스 상무
16:00~17:10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입힌다···빅데이터·블록체인 이어 스마트팜 프랜차이즈까지 도전
진교문
이지팜 대표
DAY2 - 2019.7.19(금) [첨단 IT 기술이 바꾸는 식품유통시장]
10:00~11:30
온라인 신선식품 유통시장의 현재와 미래
오정후
헬로네이처 대표
13:00~14:30
한국에도 식물공장 시대가 온다…커지는 식물공장 시장 현황과 전망 중심으로
강대현
팜8 부사장(미래원엘름 대표)
14:40~15:50
2020 식품시장 트렌드를 미리 본다
최은수
홈플러스 신선식품본부 부장
서울대 푸드비즈랩 연구원
16:00~17:10
설렘에 답이 있다··· 일본 도쿄에서 찾은 식품유통 마케팅의 미래
신현암
팩토리8 대표
DAY3 - 2019.7.20(토) [농식품 시장에서 발견한 새로운 기회들]
10:20~11:30
성공하는 농식품 벤처는 따로 있다··· 농식품 창업 트렌드와 창업 때 꼭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최재욱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 팀장
13:00~14:10
유럽처럼 꽃을 매일 즐길 수는 없을까? 꽃 정기구독 사업모델을 열다
박춘화
꾸까 대표
14:20~15:30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농작물은 없을까···'무지개 방울토마토' 시장을 연 '국산의 힘'프로젝트 첫 주인공
박인호
자연터 대표
15:40~16:50
왜 올리브유는 되고, 참기름은 안되나···저온 프리미엄 참기름 시장을 열다
박정용
쿠앤즈버킷 대표
ONE DAY (7/18 또는 7/19)
ALL DAY (7/18+7/19)
DAY 3
사전등록 할인가 (7/17까지)
178,300원
336,600 원
44,000 원
현장등록 정상가
198,000원
396,000원
5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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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팜 테크 포럼 연사소개

DAY1 7/18 [이미 현실이 된 스마트팜, 로봇 농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농업 혁명에 대해서 다룬다. 네덜란드에서 직접 첨단 농업 기술을 연구한 공학자와 일본에서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친환경·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는 기업인이 해외 선진국들의 첨단 농업 기술에 대해 안내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온실 재배 사례, IT 기술을 활용해 친환경·유기농 농업을 짓는 기술력 등에 주로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에게선 국내 애그테크(Agtech)업게의 현황과 기술 수준, 투자 동향, 성장 가능성에 대해 듣는다.
[10:00~11:30]
‘AI 농부’시대가 온다··· 네덜란드 애그테크(Agtech) 발전 방향과 한국 농업의 미래
강연자 | 서현권 A-net 본부장 / 충남대 연구교수
학력
–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농업시스템 학사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 공학 석사, 박사 수료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업로봇·인공지능 박사
경력
– 충남대학교 연구교수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식품 로봇그룹 연구원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공학 강사
미국, 한국, 네덜란드에서 농업 로봇·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한 농업 공학 전문가다. 세계 일류 농업대학교로 꼽히는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교에서 농식품로봇그룹 연구원으로 6년간 일했다.
자기 스스로 농장을 돌아다니며 잡초를 제거하는 로봇, 인공지능을 활용해 농장 내 해충의 종류와 숫자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참여했다. 중국 IT기업 텐센트의 후원으로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제2회 농업 인공지능 대회’에서 한국 대표팀 팀장을 맡고있다.
[13:00~14:30]
최첨단 IT기술로 농사짓는 친환경·유기농 농업···
일본 베지탈리아가 준비하는 차세대 녹색 혁명
강연자 | 고이케 사토시(Koike Satoshi) / 일본 베지탈리아 대표
학력
– 일본 주오대학교 학사
–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경력
– 충남대학교 연구교수
–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 농식품 로봇그룹 연구원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공학 강사
1990년대 미국 실리콘밸리에 머무르며 벤처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리스트(VC)로 활동했다. 2000년대 일본으로 돌아와 IT기업인 ‘인터넷 이어 그룹’과 ‘넷 에이지 그룹’을 창업해 도쿄 증시에 상장시켰다. 2009년에 첨단 농업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베지탈리아를 창업했다. 그가 이끄는 베지탈리아는 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유기농·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것이 그가 꿈꾸는 ‘차세대 녹색 혁명’이다
[14:40~15:50]
요즘 큰손들은 이런 농식품 기업, 스마트팜 기술에 투자한다
강연자 | 정훈 / 유큐아이파트너스 상무
학력
– 서울대학교 산림자원과 학사
– 서울대학교 경제학 석사
경력
– 한화인베스트먼트 팀장
–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선임심사역
– 아이벤처캐피탈 차장
유큐아이파트너스가 운용하는 ‘농림수산식품 투자조합 제1·2호’ 펀드의 투자 결정을 책임지고 있는 농식품 분야 전문 투자자다. 2012년 1호 펀드 운용을 맡은 것을 시작해 지금껏 7년여간
농식품 분야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투자금 150억 원 규모의 2호 펀드는 농림축산업과 ICT (정보통신기술)가 융합된 스마트팜 분야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투자 결정과 투자금 회수 모두
쉽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는 농식품 분야에 대한 풍부한 투자 경험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국내 투자자로 꼽힌다.
[16:00~17:10]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입힌다···
빅데이터·블록체인 이어 스마트팜 프랜차이즈까지 도전
강연자 | 진교문 / 이지팜 사장
학력
–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 학사
경력
– 스팟커머스 대표
– 클릭투스터디 대표
– 타임교육홀딩스 대표
– 능률교육 부사장
서울대 계산통계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와 삼보컴퓨터에서 일한 뒤 인터넷보안 기업인 싸이버텍홀딩스와 국내 최초 온라인교육 기업 아이빌소프트를 창업해 증시에 상장시켰다.
국내 1세대 IT 벤처 기업인으로 꼽힌다. 능률교육과 타임교육홀딩스에서 전문 경영인으로 일하다 2016년 국내 최대 농업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이지팜 사장으로 취임했다.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농업에 적용하는 도전을 진행 중이다.
DAY2 7/19 [첨단 IT 기술이 바꾸는 식품유통시장]
새벽배송, 식물공장 재배 샐러드 채소, 식품유통시장 트렌드 등 국내 식품유통시장을 둘러싼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본다. 새벽배송 시장의 주요 기업인 헬로네이처 대표가 직접 연단에 서서 새벽배송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과 새벽배송이 바꿀 신선식품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 최대 식물공장업체 창업자는 식물공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식물공장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이 달라진 반응을 설명한다. 식품유통시장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일본의 유명 식품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다룬다.
[10:00~11:30]
온라인 신선식품 유통시장의 현재와 미래
강연자 | 오정후 / 헬로네이처 대표
학력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경력
– BGF 전략기획실장
– 대한전선 CFO(최고재무관리자)
– CIO(최고투자책임자)
– 액센추어 컨설턴트
국내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을 이끌고 있는 헬로네이처의 대표를 맡고 있다. 2018년 당시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가 헬로네이처를 인수할 당시 BGF 전략기획실장으로 인수작업을 주도했다. 인수합병이 마무리된 이후 헬로네이처 대표를 맡아 경영을 이끌고 있다. 그가 이끌고 있는 헬로네이처는 현재 1,000여 개 농가와 계약을 맺고 소비자들에게 농산물 등 신선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헬로네이처의 창의성과 유통대기업 BGF의 경영 노하우를 접목시켜 시너지를 내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13:00~14:30]
한국에도 식물공장 시대가 온다…
커지는 식물공장 시장 현황과 전망 중심으로
강연자 | 강대현/ 팜8 부사장, 미래원엘름 대표
학력
–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학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수료
– 한경대학교 식물생명공학 석사
경력
–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장(농업ICT분야)
– 농업회사법인 미래원 부사장
– 삼성생명 마케팅팀
강대현 부사장이 공동 창업한 팜8은 2018년 기준 매출 440억 원 규모의 국내 최대 식물공장 기업이다. 팜8이 운영하는 식물공장의 규모는 1,089㎡(330평)에 달한다 40여 종의 채소와
30여 종의 어린잎채소를 식물공장에서 재배하고 있다. 이곳에서 재배한 채소는 대형 마트, 백화점,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등에 납품된다. 최근엔 자체 브랜드 샐러드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식물공장 운영 노하우를 살려 가정과 음식점에서 직접 식물을 길러먹을 수 있는 미니 식물재배기도 개발해 판매 중이다.
[14:40~15:50]
2020 식품시장 트렌드를 미리 본다
강연자 | 이동민 / 서울대 푸드비즈랩 수석 연구원
학력
– 고려대학교 식품공학부 학사
–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석·박사
경력
– 서울대 푸드비즈랩 수석 연구원
학부를 졸업한 이후 첫 직장으로 농촌농업 관련 민간연구소에서 일했다. 농민들이 애써 수확한 농산물의 가치가 소비자들에게는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식품유통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대학원에 진학하고 대학원 내 푸드비즈랩에서 일하며 농식품 마케팅·산업전략 등에 대해 연구했다. 농식품 기업이 개발한 전략과 이 전략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농식품 트렌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관찰하고 연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16:00~17:10]
설렘에 답이 있다···
일본 도쿄에서 찾은 식품유통 마케팅의 미래
강연자 | 신현암 / 팩토리8 대표
학력
–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
경력
– 삼성경제연구소 사회공헌연구실장(상무)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조정실장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과 사회공헌연구실장 등으로 일하며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사회공헌 전략을 연구했다. 지금은 팩토리8(Factory8)연구소의 대표를 맡고 있다. 농민 교육기관인 한국 벤처농업대와 농식품 CEO 최고위 과정인 ABS의 교수로 활동하면서 현장 농민과 농식품 기업인들에게 특화된 마케팅·경영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일본 농식품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깊게 연구했으며 그 내용을 저서 『설렘을 팝니다』로 묶어냈다. 『빅 프라핏』, 『잉잉?윈윈!』등 여러권의 인기 도서를 집필했다.
DAY3 7/20 [농식품 시장에서 발견한 새로운 기회들]
농식품업체를 창업해 경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수십여 곳의 농식품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육성 업무를 담당한 전문가로부터 국내 농식품 스타트업 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해 듣는다. 이후 꽃 정기 배송 사업으로 연 매출 40억을 달성한 기업인과 각각 무지개 방울토마토와 저온압착식 참기름이라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내놓음으로써 시장의 호응을 이끌었던 기업들로부터 농식품 비즈니스를 하면서 겪었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서 듣는다.
[10:20~11:30]
성공하는 농식품 벤처는 따로 있다···
농식품 창업 트렌드와 창업 때 꼭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강연자 | 최재욱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사업지원팀장
학력
– 한양대학교 법학과 학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 수료(환경법)
경력
– 서울·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장
– 법무법인 해우
– 사법연수원 36
2009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 입사해 특허와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2016년 재단이 운영하는 강원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센터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농식품 스타트업과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게 됐다.
2017년에는 서울센터로 옮겨 약 20개 농식품 스타트업의 사업을 지원하고 이들에 대한 경영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다.
2018년에는 사업지원팀장으로 자리를 옮겨 재단 전반의 기술사업화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13:00~14:10]
유럽처럼 꽃을 매일 즐길 수는 없을까?
꽃 정기구독 사업모델을 열다
강연자 | 박춘화 / 꾸까 대표
학력
–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사
경력
– 글로시박스 공동 창업·COO(최고운영책임자)
– 로켓인터넷 독일 비즈니스 디벨로퍼
– 아모레퍼시픽 경영전략팀
2014년 꽃 정기 배송 서비스 꾸까를 창업해 2017년 매출 40억 원을 돌파했다. 꾸까 창업 이전부터 화장품 정기배송 사업체인 글로시박스에서 최고운영책임자로 일하며 정기 배송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익힐 수 있었다. 현재 매달 적게는 2만 다발에서 많게는 5만 다발의 꽃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꽃 정기 배송 상품을 들고 홈쇼핑에도 진출했다. 구독 경제,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트렌드, 집 꾸미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꽃을 배송해주는 꾸까의 사업이 더 탄력을 받을 거라고 확신하고 있다.
[14:20~15:30]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농작물은 없을까···
‘무지개 방울토마토’ 시장을 연 ‘국산의 힘’ 프로젝트 첫 주인공
강연자 | 박인호 / 자연터 대표
학력
– 농협대학교 농협경영학과 학사
–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식품유통경제학과 석사
경력
– 2017년 경 기도 농어민 대상(채소부문)
– 2014년 국내 첫 칼라 방울토마토 상품화 성공
– 매일유업 근무
매일유업에서 15년간 회사 생활을 하며 식품 비즈니스를 배웠다 매일유업의 컵커피 상품인 ‘카페라떼’, ‘철원 오대쌀’ 브랜드 개발에 참여하면서 평범한 농산물도 브랜드를 붙이면 부가가치가 크게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003년 회사를 나와 처음 농업회사법인을 창업했다. 2011년 이스라엘 방문 당시 무지개 방울토마토를 알게 됐고 국내에 종자를 들여와 3년 간의 종자 개량 작업을 거쳐 상품화시킬 수 있었다. 현재는 토마토를 건조 과일 등으로 재가공하는 방식을 통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법에 대해 연구 중이다.
[15:10~16:50]
왜 올리브유는 되고, 참기름은 안되나···
저온 프리미엄 참기름 시장을 열다
강연자 | 박정용 / 쿠엔즈버킷 대표
학력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성균관대학교 식품생명공학 대학원 재학 중
경력
– 2018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 2017 식품기술대상
– 다리컨설팅 전략기획실장
– 스피드뱅크 신사업분석 실장
마케팅 회사에서 식품기업 브랜드 관련 업무를 하면서 ‘왜 유독 참기름 시장만 변화 없이 그대로 일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후 소비자들의 달라진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올리브유처럼 저온 압착방식으로 짜내는 고급 참기름을 고민하게 됐다. 2012년 서울 역삼동 아파트단지에 59㎡ 규모의 작은 방앗간을 만들고 본격적으로 참기름 제조 사업에 뛰어들었다. 2013년 8,800만원
이던 매출은 2018년 18억 원으로 늘어났다. 2018년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5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했으며 2019년에는 KDB인프라자산운용으로부터 15억 원을 투자받았다.

2019 팜 테크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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